Chapter 2-6. 1달동안 로고 100건 판매한 디자이너 본 적 있으신가요?
- 강의자 : 로고 디자인 회사 베아소코 대표 추한철님.
- 프로젝트 이력
- 성균관 대학교 캠퍼스와 협업해서 1,500만원 상당의 브랜딩 프로젝트를 진행한 이력
- 재능 플랫폼 크몽에서 로고 디자인 분야 마스터 등급으로 활동
- 목표 : 자신만의 브랜드 로고 디자인을 제작하는 것.
- 강의 목차:
- 디자인이 필요한 이유
- 피해야 할 디자인
- 좋은 디자인
- 어떤 방식으로 디자인을 도출해서 로고디자인을 만들 수 있는지?
- 실무적인 디자인 툴에 대한 학습
- 배울 때는 막상 알거 같았는데, 실제로 막상 해보니 실력이 늘지 않아 답답한 경우가 있었음
- 로고 디자인에 필요한 핵심 노하우를 담았음
- 로고 디자인을 만들어서 판매하고 계시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 가격을 올려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것은 부가적인 혜택일 뿐.
Chapter 2-7. 디자인이 필요한 이유는 0000 때문이다.
- "브랜딩을 하면 왜 좋을 까?" 에 대한 합리적인 이해,
- 디자인이 필요한 이유 : "프리미엄"
- 굉장히 유사한 디자인의 가방에 대한 판매가
- ex)발렌시아가라고 하는 명품 브랜드에서 판매 가방(한화 약 250만원 상당)
- ex)이케아에서 판매를 하고 있는 천원 상당의 가방
- 두 가방의 외형, 색깔, 디자인이 비슷함.
- 발렌시아가의 가방은 이케아 가방에 비해 2500배 상당의 가격으로 판매 되었음
- 브랜드의 힘, 브랜드의 필요성 증가.
- 브랜드 (힘의) 요소
- 철학이 담긴 제품
- 브랜드에 스토리가 담긴 제품.
- 최고 퀄리티의 제품
- 좋은 부자재를 사용한 디자인이 들어간 제품.
- 패키징 디자인이 예쁜 상품은 비싸게 팔 수 있습니다.
- 이유 : 비싸게 팔기 위해서
- 예쁜 디자인을 만드는 것이 목표가 아님
- 디자인을 잘 할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해서 말하는 것은 크게 의미가 없음.
- 제품을 돋보이게 만들어 주고 그 제품을 비싼가격처럼 보이게 만들어 주는 것.
- 로고 디자인은 제품 및 서비스를 비싸게 만들어 주는 도구
- 디자인을 철저한 도구로서 이용할 예정.
- 예시
- 강남역에 아주 큰 매장을 열 수 없음.
- 값 비싼 인테리어를 사용하기도 어렵습니다.
- 새로 런칭한 상품의 TV 광고를 진행해 브랜드의 이미지를 높이기도 어렵습니다.
- 결론 : 비싸게 파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.
- 비싸게 팔 수 있다는 것은 제품이 높은 가치의 제품 처럼 보일 수 있다.
- 예시
Chapter 2-8. 명심해야 할 것 : 나는 2022년도의 애플이 아니다.
- 명심해야 할 것 : 나는 2022년도의 애플이 아니다.
- 우리가 지향하는 디자인은 애플 사과 심볼이 아니다.
- 우리는 브랜드 요소 전반을 통제할 수 없다.
- 그러나 애플사는 브랜드 요소 전반을 통제하고 있음.
- 혁신적인 신기술을 만들어 내서 소비자가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.
-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 최고급 퀄리티를 보장합니다.
-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브랜드 이미지 또한 매우 높습니다.
- 애플의 브랜딩에서 나오는 힘 : 사과모양의 심볼이 아닌 다른 브랜드 요소들에 의해서 만들어 졌음.
- 초기 애플사 로고 디자인은 뉴턴의 사과 였음.(혁신의 이미지)
- 예시 :
- 친환경 제품을 판매한다면 : 친환경의 이미지를 담은 로고 디자인을 제작할 것임
- 농업과 관련된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면 : 농업에 직접적인 이미지를 로고 디자인에 담을 것.
- 소고기를 취급하는 업체라면 : 소의 이미지를 로고 디자인에 직접적으로 담을 것.
- 직접적으로 이미지를 담게 되면 어떠한 전문성을 만들어내게 됩니다.
- 실력있는 디자이너들이 로고 디자인을 조금 우습게 여기고 들어오시는 것 같음.
- 분명히 디자인은 잘한다, 그러나 어떠한 포인트를 인지하고 계신지?
- 예시 :
Chapter 2-9. 전략 로고 디자인 이란?
- 전략 로고 디자인이란?
- 로고는 조직을 잘 드러내는 활동, 가치, 속성을 시각적으로 반영해야 한다.
- 브랜드 요소를 가장 많이 통제하지 못한다면 직접적인 연상이 중요하다.
- 직접적으로 상징한다.
- 뚜렷한 상징은 전문성을 부여한다.
- 전문성이 부여된 디자인은 프리미엄을 준다.
- 예시 :
- 한우 전문점
- 별다른 심볼이 없는 "한우 소곱창 전문점" vs. 간판 디자인을 한 "눈꽃 한우전문점"
- 한우를 직접적으로 상징하는 소 모양 심볼을 넣어, 전문점의 느낌을 만듬.
- 전문적인 이미지를 보고 소비자들이 이 업체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 질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.
- 좋은 기업
- 브랜드 설명 : 좋은 기업은 전반적으로 집, 인테리어, 섀시, 방충망 등등에 관여
- 클라이언트 요청 : "인생이란 너무 즐겁고 좋은 것 같다" 라는 말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.
- (주)하나래농업회사법인
- 브랜드 설명 : 소를 직접 만들고, 키우고, 치료하고, 직접 유통하여 팔기도 하며 연구하는 기업
- 클라이언트 요청 : 모던하고 굵직한 디자인
- 소를 직접 키우고 관리한다는 포인트를 담아 소 모양 심볼과 'ㅎ'의 자음을 합쳐 심볼화 하였습니다.
- 한우 전문점
- 조금 더 연구하고 오래된 기업이며, 장인 정신을 부여할 수 있게 도장까지 넣어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.
- 소를 상징할 수 있는 갈색 컬러를 이용해서 전반적인 로고 디자인의 균형감을 잡았습니다.
Chapter 2-10. 작업 전 알고 갑시다. 피해야 할 디자인
- 피해야 할 디자인
- 전체적으로 동일감이 없는 컬러 조화
- 예시 : 밸리리조트
- 통일감 없는 컬러 조화로 만들어졌음.
- 초창기때 로고 디자인을 한 컬러로 진행 추천
- 예시 : 밸리리조트
- 너무 얇은 선의 디자인
- 추후 굿즈 같은 인쇄물을 제작할 때 굉장히 불리함.
- 최소한의 폭(미리수)을 가지고 있어야
- 심플하지 않은 디테일 추가
- 많은 의견들이 갈릴 수 있는 포인트
- 이 대표님은 처음에는 굉장히 심플한 디자인을 원했으나 막상 받아드니 조금 디테일하게 하였음.
- 그러나 디테일 추가 이후, 처음 기획의도와 많이 달려졌음.
- 초기 계획하실 때 그 기획을 정확하게 잡을 것.
- 전체적으로 굵은 디자인 : 디자인 낙차
- 슬로건이 좀 더 얇게 디자인이 되어 있음.
- 굵은 심볼과 굵은 회사명, 얇은 슬로건
- 디자인에 낙차가 발생, 균형감이 더 좋아지게 됨.
- 전체적으로 동일감이 없는 컬러 조화
Chapter 2-11. 그래서 디자인 영감은 어떻게 받는데? : 디자인 씽킹
- 결론 : 회사의 가장 핵심이 되는 제품을 디자인 하여 직접적으로 상징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들 것.
- 초기 로고 디자인을 도출하실 때는 너무 디자인에 집중하지 않으셔도 된다.
- 제품보다 중요한 디자인은 없다.
- 판매하고 계신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상징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드시는 걸 추천
- 브랜드 이름 : 마인드쇼핑
- 전하고자 하는 가치 : '마음을 담다.'
- 제한된 정보로 어떻게 디자인 요소를 추출할 수 있는가?
- 브랜드 이름 : '마인드쇼핑'
- 전하고자 하는 가치 = '마음을 담다' : '마음' 과 '담다'라는 단어가 굉장히 추상적
- 이니셜 'ㅁ' 과 'ㅅ"을 추출 가능 or 'M'과 'S'를 추출 가능
- 이 브랜드의 핵심가치를 '마음', '쇼핑' 에 주목
- 추상적인 이미지로는 소비자의 공감을 이끌어 내기 어려움.
- 해결책 : 보편적인 이미지를 가져올 것을 추천.
- 마음을 담는다 = 소비자들에게 정성을 보낸다, 진심을 보낸다.
- '하트' 아이콘으로 진행
- 모든 사람들이 봤을 때 이해할 수 있고, 연상할 수 있기 때문.
- '쇼핑' 아이콘 으로 진행.
- 쇼핑카트 혹은 가격표 택, 영수증을 의미할 수 있다.
- 전략로그 디자인
- 브랜드 이름 : 원체어(One Chair)
- 전하고자 하는 가치 : 당신을 위한 단 하나의 커스텀 의자
- 이니셜 추출 : O, C 추출 가능
- 전하고자 하는 가치를 고민한다면 : '당신만을 위한 단 하나의' => 연상 시키기 어려움
- 의미 : 개인의 신장에 맞춰, 의자의 높이, 팔걸이 등을 조절 할 수 있다.
- 그러나 제한된 상태에서 디자인 고민을 해봐야 한다.
- 핵심 가치 :
- 제품
- 학교의 주 전공 분야
- 회사의 메인 소비자